2117 Creation Hall, KAIST-Munji Campus, 193 Munji-Ro Yusung-Gu Daejeon, R.O.Korea,

Tel : 042) 867-2966, Fax : 042) 867-2965

E-mail : rhee66@hanmail.net

Copyright(c) all rights reserved.

​초소형위성(큐브위성) 이란?

정육면체 크기로 규격화한 초소형 인공위성. 기본 단위는 1U(Unit)이며 크기는 1U당 10cm*10cm*10cm, 무게는 1.33kg이내이다. 캘리포니아 과학기술 주립대학(CalPoly)과 스탠포드(Stanford) 대학을 중심으로 큐브샛 프로젝트가 최초로 시작되었으며 시간에 걸쳐 발전되며 현재의 표준 모델이 정립되었다.

보통 인공위성이라고 하면 큰 덩치로 우주에서 여러 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물체를 떠올리기 쉽다. 하지만 시대가 지나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부품의 크기가 점차 소형화되면서 대형 위성 대부분의 기능을 소형 위성이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큐브위성이다. 큐브위성은 대형 위성의 1/100보다 낮은 가격으로도 개발 및 발사할 수 있어 위성개발에 관심 있는 여러 나라에서 적극 투자하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. 또한 큐브위성은10cm 크기의 모듈화 구조로 되어있어 개발, 제작, 프로그래밍 및 취급이 용이하다.

초소형위성은 지구 관측, 지구환경 연구 및 관측, 저궤도의 플라즈마 환경, 우주 온도측정, 우주선 에너지 측정, 소행성 탐사 및 우주 비행체의 궤적 조사, 생화학 및 의학실험 등 다양한 임무에 활용된다. 특히 학생들의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장치로 각광받고 있다.

해외 시장에서는 연평균 14%로 빠르게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. 스페이스 X , 구글, 록히드 마틴 스페이스 등 여러 민간 기업에서도 큐브위성 관련 프로젝트를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.

우리나라는 국가 주도로 초소형 큐브위성 국산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. 현재 카이스트, 연세대, 경희대, 항공대, 조선대, 충남대 등 많은 대학이 큐브위성 경연대회를 통하여 큐브위성을 제작하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.